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퇴행성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증상이 나타는데 특히 20~40대 연령층에서 높게 보이며 대개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허리, 엉덩이, 다리에 이르기까지 저림증상 및 통증이 있으며 뼈와 뼈 사이 디스크(추간판)가 빠져 나와 통증이 발생하는 퇴행성 척추질환입니다.

 

또한, 척추의 퇴행화가 오래 진행되면 척추관협착증을 가져올 수 있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디스크가 나와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부으며 신경구멍이 좁아지는 병입니다. 허리디스크를 방치할 경우 이 같은 척추 측만증, 협착증 등의 질환이 만들어질 수 있으니 곧바로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예방하는 방법

 

오랜시간 서 있을 경우 허리디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서 있을 때 한쪽 발을 낮은 발판이나 상자 등에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 수영 등 허리에 손상이 가지 않는 유산소 운동은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며 치료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 만약 업무로 인해 오래 의자에 앉아있는다면 최대한 의자에 깊이 앉아서 엉덩이를 등받이에 대고 20~30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디스크 예방법으로 옆으로 누울 때는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다리 사이 쿠션이나 베개를 끼면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뿐만 아니라 디스크에는 똑바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겼다가 숨을 내쉬며 다리를 펴는 자세를 시시때때로 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법

 

대부분 환자의 경우 수술 없이 비수술 재건치료로도 얼마든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수술 재건치료란 약물요법과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으로 증세를 호전시키는 방법입니다.

 

한방에서는 한약요법과 약침요법, 봉침요법 등 다양한 비수술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인 병증에 맞게 처방된 한약은 신경을 재생시키고 연골과 뼈 조직을 보호하여 척추의 퇴행성을 막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약침요법은 척추관절질환에 이로운 한약재의 성분을 추출해 척추관절주위 혈 자리에 주입하는 치료법으로 침 치료의 작용과 한약투여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꿀벌의 침을 이용한 ‘봉침요법’이 뛰어난 항염 효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봉침요법은 염증을 일으키는 유전자 자체를 억제하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이 수반되는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등 척추질환 치료는 물론 여러 가지 관절염 질환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 봉독의 주입량과 농도는 환자의 체질과 상태를 면밀히 고려하여 조절해야 하므로 이 분야에 임상경험이 깊은 숙련된 전문의를 만난다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