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테니스 엘보를 확인하는 테스트 방법

테니스 엘보를 확인하는 테스트 방법

 

 

테니스 엘보는 이름 그대로 테니스를 하는 사람에게서 자주 발병하는 팔꿈치 손상이기 때문에 이름이 그렇게 붙어 있지만, 실제로는 테니스 이외의 원인으로 더 많이 발생하고 있고, 가사노동, 육아 등에서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의심된다면 반드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답니다.

팔꿈치에 통증이 있을 때 혹시 테니스 엘보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때 검사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원에서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통증을 유발해서 테니스 엘보를 진단하기도 합니다.
다음의 3 가지 검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이러한 검사에서 팔꿈치 바깥에서 팔뚝까지 통증이 유발되면 테니스 엘보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외측상과염이라 부르기도 하며 100명 중 한 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납니다.

1. 손목 저항 검사
아픈 팔을 쭉 펴서 신전하고 주먹을 쥐고 손목에 힘을 줍니다. 반대쪽으로 손등을 눌러서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는지 확인합니다.
2. 의자 들기 검사
아픈 쪽 팔을 쭉 펴고 손으로 의자를 잡습니다.
그 상태에서 손으로 의자를 들어 올려 봅니다. 이때 테니스 엘보가 있는 경우는 통증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의자를 조금도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3. 중지 저항 검사
 
아픈 팔을 쭉 펴고 중지에 힘을 줍니다.
다른 쪽 손가락을 이용해서 중지를 누르면서 팔꿈치 쪽에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진단을 스스로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에 의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테니스 엘보 가능성이 높은 것이니 적극적으로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엘보는 치료는?

대부분 비수술 치료법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척추관절한의원 장형석한의원에서는 봉침요법, 약물요법(재생고) 등을 활용해 힘줄의 재생을 유도합니다.
이는 손상된 힘줄에 생긴 염증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재생인자로 작용하는 면역세포와 성장인자를 집중시켜 콜라겐 생성을 통해 힘줄 재생을 촉진하고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테이핑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테이프로 팔꿈치 관절 주위에 인공적으로 근막을 만들어 관절과 주변 근육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