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족저근막염 치료는 "봉침"으로...

족저근막염 치료는 "봉침"으로...

 

오래전부터 두 발로 걷는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 요즘은 잦은 운동, 생활습관 등으로 얻게 된 족저근막염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앓고 계신 족저근막염에 대한 궁금증들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1.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足底筋膜炎, plantar fasciitis)이란?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발뒤꿈치 뼈의 전 내측과 다섯 발가락뼈를 이어 주는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 면서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2.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주된 증상은 압통과 발바닥 통증입니다.
➊ 낮보다는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디딜 때 찌릿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➋ 보통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었다가 보행을 시작하면 다시 통증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➌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기가 힘들고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➍ 발이 뜨겁거나 감각이 이상하거나 하는 이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족저근막염 원인?

이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보통 남성보다 여성이 족저근막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마라톤 같은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들, 평발이나 과체중인 사람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또 오래 걷기, 달리기, 조깅, 에어로빅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발병하기 쉽습니다. 쿠션이 없는 신발이나 발이 불편한 구두, 하이힐을 신는 경우처럼 신발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점프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외상을 입는 경우, 당뇨병이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4.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염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예후가 좋은데요.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 손상된 족저근막을 재생시키는데 오래 걸리므로 되도록 빨리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장형석한의원에서는 해당 질환을 봉침과 한약으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봉침은 염증 억제의 효과가 뛰어나며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어깨 부위에 발생한 염증과 통증을 억제해줍니다.
그리고 본원에서 특허받은 한약은 손상된 족저근막의 근육과 힘줄 그리고 뼈를 재생해주어 증상이 재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퇴행성 질환으로 발병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 손상된 근막을 재생시키는데 오래 걸리므로 되도록 빨리 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이 오래가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