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목디스크

진통제를 복용해도 계속되는 두통, 목 디스크가 원인


진통제를 복용해도 계속되는 두통, 목 디스크가 원인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어 진통제를 복용했다던 최성국 님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두통이 점점 심해져 뇌에 이상이 생긴 게 아닌가 걱정이 되었답니다. 검사를 해보았더니 예상치도 못하게 목 디스크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진통제를 복용해도 낫지 않는 두통이 목 디스크 때문이라니 적잖이 놀라셨다고 합니다. 목 디스크인데 왜 머리가 아플까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 디스크일 때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우선 목 디스크일 때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증상은 목과 어깨가 뻐근하거나 결리는 증상입니다. 이런 상태가 좀 더 진행되면 팔 저림, 손 저림이 나타납니다. 특히 목을 구부리게 되면 신경이 눌려 저림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손과 팔에 힘이 빠지기도 하는데요. 그중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두통은 스트레스나 피로로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통제를 복용해도 잘 낫지 않는다면 목 디스크인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목 디스크인데 두통은 왜 생길까요?


목뼈는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목뼈가 바르지 않으면 경동맥이 눌리거나 비틀어지게 되어 뇌로 흐르는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또 목을 지나치게 숙이거나 앞으로 나온 상태로 오랜 시간 있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이 경직되어 경추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 근육인 흉쇄 유돌근이나 승모근은 경추신경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어 긴장시 두통과 함께 눈,어깨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두통 예방하기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사용의 보편화 등으로 목과 어깨의 이상이 늘면서 여기서 유발되는 두통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두통의 원인이 목에 있는 경우 바른 자세를 생활화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면 대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목을 앞으로 길게 빼거나 지나치게 숙이는 자세는 피합니다. 또한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주어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 주어 한 자세로 고정되지 않도록 합니다.  



단 생활습관 교정으로도 두통이 지속되거나 손 저림,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면목디스크를 의심하고 정확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