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무릎퇴행성관절염

무릎을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요! ‘봉침-관절고’치료로 극복

앉았다가 일어날 때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슬개골연골연화증, ‘봉침-관절고’치료로 극복 

 

직장인 황혜원(여, 32세)씨는 1년 전, 다이어트와 몸치탈출을 목표로 재즈댄스를 시작했습니다. 평소 활동량이 적고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던 터라, 처음에는 댄스동작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댄스에 조금씩 흥미를 느껴갈 즈음, 오른쪽 무릎이 뻐근하게 아팠습니다. 무릎을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다가 펴면 괜찮아졌습니다. 차에서 앉아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었고, 앉았다가 일어날 때는 욱신욱신한 통증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파스를 붙이며 통증을 견디다가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것 같아서 정형외과를 찾았습니다. 검진 결과, ‘슬개골연골연화증’ 진단을 받고 주사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어 유명한 한방병원을 찾았고 봉침, 물리치료, 재활치료를 받았습니다. 8개월 이상 치료를 받았지만 차도가 없어 체념하던 중, 지인의 소개로 《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미 봉침치료를 여러 차례 받아본 경험이 있어,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봉침치료가 나에게 맞지 않는 것은 아닐까’, ‘과연 근본치료가 가능할까’하는 의구심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원장님의 치료 경력을 믿고 희망을 가져보자’는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습니다. 황혜원씨는 일주일에 2회 내원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봉침치료를 받았고, 관절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관절고도 복용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서 점점 무릎통증이 완화되었고 움직임도 한결 편해졌습니다.

2개월 정도 치료를 받은 후에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통증을 거의 느낄 수 없었습니다. 3,4개월 치료를 받으면서 많이 호전되어 통증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했습니다. 하루에 30분씩 무릎관절 강화운동을 병행하여, 관절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병원에서 권하는 치료는 다 받았지만, 차도가 없어 치료를 포기할까 생각했어요. 한창 나이에 무릎이 불편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데... 60대, 70대가 되면 인공관절이나 휠체어에 의지해야 하나??  앞날을 생각하니 덜컥 겁이 났어요. 다행히도 원장님께 봉침치료를 받고 많이 좋아졌어요. 얼마 전, 친구들과 여행을 가서 꽤 오래 운전을 했는데도 무릎통증을 전혀 느낄 수 없었습니다.”  

무릎통증으로 고생하셨던 황혜원씨는 ‘봉침-관절고’치료로 슬개골연골연화증을 극복하고 활력을 되찾으셨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이란? 

슬개골은 무릎 전면을 둘러싼 삼각형 접시 모양의 납작한 뼈를 말하는데요. 관절을 보호해주고 우리 체중을 견디는 완충작용을 합니다. 슬개골의 안쪽면은 연골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연골 부위가 약해지거나 손상이 오는 것을 ‘슬개골연골연화증’이라 합니다. 이 부위가 손상되면 외부 충격이 그대로 무릎관절에 전달될 뿐 아니라 손상된 슬개골이 무릎관절을 긁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나 영화를 관람할 때, 운전할 때, 장시간 움직이지 않은 이후 무릎 앞부분에 뻐근하거나 쑤시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굴곡된 자세로 쭈그려 앉거나 무릎을 굽힐 때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혹 무릎을 펴고 굽힐 때마다 이상한 소리가 무릎에서 나는 것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슬개골 연골연화증’은 오랜만에 무리한 운동을 해서 나타날 수 있고, 습기가 많은 장마철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슬개골을 포함한 연골은 스스로 재생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질환이 심해지면 자칫 연골이 닳아 없어져 뼈가 튀어나오거나 퇴행성관절염으로 악화되기 쉽습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에 있어서 치료의 원칙은 수술 없이 치료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아주 심한 경우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드문 경우이고 수술을 하는 것은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휴식이나 운동으로 호전이 가능하나, 통증이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진행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법은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관절봉침요법과 관절약침요법을 주로 사용하고 연골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관절한약 또는 관절고를 복용하게 됩니다.


《관절고의 효능》

1단계 - 관절 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서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2단계 - 연골과 주변의 뼈가 손실되는 현상을 차단해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3단계 - 관절에 영양을 공급하고 관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관절을 건강하게 합니다

관절고의 장점 중 하나는 일반 관절 치료제가 장기간 복용시 속쓰림, 위출혈, 위천공 등의 위장 질환을 유발시키는데 비해, 한의학적 처방으로 안전하고 장기간 복용해도 위장 질환이나 간장, 신장질환 등의 부작용이 적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