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목디스크

목디스크의 정확한 진단법

목디스크의 정확한 진단법

안녕하세요.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입니다. 모든 질병에 있어서 진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 단추가 잘 끼워져야 다음 차례도 순조롭게 이어지듯이 질병의 완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됩니다. 정확한 진단은 치료과정 중 첫 단추에 해당하며, 이는 곧 완치를 향한 목표의 반을 달성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진단에 있어서는 해당 질환을 진단하는 목디스크 병원의 역할이 큰 몫을 차지합니다. 


영국속담에 '훌륭한 의사는 독수리의 눈과 사자의 마음과 여자의 손을 가져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환자를 진찰하고 치료함에 있어 의사가 가져야 할 자질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병의 원인과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지혜와 판단력, 그리고 대담하면서 부드럽고 섬세한 치료를 비유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의사는 풍부한 임상경험이 바탕이 된 날카로운 안목을 가져야 올바른 진단과 제대로 된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목디스크의 경우 증상이 다양하고 광범위해서 오인 받는 질병이 많은 만큼 경험이 풍부한 목디스크전문의를 만나는 것은 필수입니다. 실제로 다른 질환으로 진단받고 잘못된 치료로 인해 목디스크를 악화시킨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처음부터 제대로 된 진단과 치료를 받았더라면 시간적,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 환자 본인이 받았을 고통도 덜 했을텐데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따라서 고통받는 환자의 마음을 헤아려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목디스크치료 의사의 소견과 함께 한ㆍ양방 협진 시스템을 이용한 면밀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방에서 추구하는 개인의 체질과 환경요인을 고려한 종합적인 진단법과 현대적인 검사기기의 장점을 활용한 경추의 구조적 원인을 살펴보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예컨데 환자의 몸의 형태 및 자세, 경추의 움직임과 이상소견이 보이는 부위의 섬세한 관찰, 과거 병력, 유전, 생활 패턴 등으로 먼저 증상의 원인을 유추해 봅니다. 그런 다음 증상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부위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운동검사와 X-ray, CT, MRI 등과 같은 진단기기로 구조적 이상을 확인해 보는 다각적인 진찰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단서를 종합하여 전문의의 최종 판단을 거쳐 확진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ㆍ양방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협진 시스템은 오진 없는 진단을 하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게다가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해지면서 완치에 대한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목디스크에 대한 진단이 필요할 때는 한ㆍ양방 협진 시스템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ㆍ양방 협진 시스템을 이용한 목디스크 진단의 6단계

 

Step 1. 외형을 살피는 '망진'


목디스크전문의는 환자가 진료실에 들어서는 순산부터 진단을 시작합니다. 환자의 걸을걸이, 몸의 형태와 동작들에 이상이 없는지를 세심하게 관찰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눈으로 먼저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바로 '망진'이라고 합니다.  

망진을 통해서 환자의 움직임이 제약을 받는지, 어느 정도 통증이 심한지, 방사통의 유무는 있는지 등을 진단합니다. 또한 햇빛이나 용모를 통해 환자의 체질을 살피고, 목디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장육부의 관계와 이상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Step 2. 병의 단서를 찾는 '문진'

 

문진은 목디스크를 진단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항목입니다. 환자가 어떻게 아파서 찾아왔는지, 증상이 언제부터 시작됐고 기간을 얼마나 됐는지, 증상 정도는 어떤지 등을 환자에게 묻고 환자의 병력을 듣는 것입니다.


이때에는 현재의 환자 병력만을 청취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경추질환의 과거병력이 있는지의 여부도 확인합니다. 전에 목디스크를 수술 받은 적이 있는지, 운동이나 운전을 하다 크게 다친 적은 없는지, 혹은 척추종양, 암, 면역계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지 등과 같은 총체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목디스크의 진단 여부에는 무엇보다 생활환경을 알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의 직업과 운동 여부, 식욕, 소화, 배변, 수면 상태도 질병의 원인을 유추하는데 필요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 패턴을 묻고 몸의 기혈 순환, 오장육부의 상태, 심리적 안정 상태를 체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진을 통해 질병의 근본원인에 접근해갑니다.  


Step 3. 한의학만의 진단법 '맥진'과 '설진'


맥진은 한방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진찰법 중 하나입니다. 맥을 짚어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으로써 오장육부의 기능과 조화, 기혈순환 등을 살핍니다. 맥의 속도와 강도, 맥박의 수 등의 변화를 관찰하여 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합니다. 주로 심장, 비장, 신장, 폐장, 간장 등의 장기를 진단하여 몸의 전체적인 상태를 가늠하고, 그 중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한의학적 원인을 찾아냅니다.


맥을 짚을 때에는 환자의 엄지손가락 쪽 손목부위(동맥의 부위)의 맥을 짚습니다. 검지는 환자의 엄지에 가까운 쪽에 놓고 차례로 중지, 약지의 세 손가락을 각각 좌우 손목 맥 부위에 나란히 올려놓습니다. 이 상태로 약하게 혹은 세게 눌러 맥의 성질과 상태를 보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맥 이외에도 혀의 상태를 관찰하는 '설진'도 행할 수 있습니다. 혀는 심장의 싹이요, 비장의 상태를 드러내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혀의 뿌리 부분은 신장, 혀의 중앙부는 비장과 위장, 혀의 측면부는 폐장과 간장 그리고 혀의 뾰족한 끝부분은 심장의 기능을 표현합니다. 혀의 표면에 백색 분말같이 덮여 있는 것을 설태라고 하는데, 설태의 정도에 따라서 위장의 기능을 살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혀의 색깔은 은은하게 붉고 윤기가 있어야 합니다. 만일 지나치게 붉거나 지나치게 창백하면 인체의 기능에 이상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혀가 매우 붉고 자색이면 화열(火熱)이 많이 축적되어 있다는 뜻이고, 반대로 창백하면 기혈이 부족하거나 몸이 냉하다는 신호입니다. 또한 혀 표면이 자주 허는 사람도 기열이 모자라거나 몸이 차가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기혈을 보호하는 치료를 우선시 해야합니다.

이처럼 한의학에서는 맥진과 설진을 질병의 성질과 예후를 판단하는 진단의 도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Step 4. 이학적인 검사

 

목디스크는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환자의 병력이나 기초적인 진찰만으로는 정확히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진찰을 통해 유추한 목디스킈 유형을 좀 더 면밀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학적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학적 검사란 의사의 손과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통증의 정도와 부위, 자세의 이상, 척추의 측만증이나 후만증과 같은 변형과 근육의 긴장도 등을 관찰합니다.  


Step 5. 영상의료기기를 통한 검사


영상의료기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X-ray나, MRI, CT 등등 다양한 검사기기를 통해서 디스크의 결정적인 원인과 수핵의 탈출 정도, 위치와 목뼈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목디스크의 정확한 진단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Step 6. 전문의의 종학적인 진단


위의 모든 진단 검사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확진하는 것은 역시 전문의의 몫입니다. 전문의는 병력 청취, 한의학적 검사 및 이학적 검사의 결과, 그리고 영상의학적 소견의 상관관계를 비교함으로써 좀 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이 또한 병원과 의사에 따라서 다른 진단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의사의 전문적인 노하우와 풍부한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사인 경우 그만큼 통찰력이 뛰어나 진단검사가 나오기 전에 잘못된 점을 찾기도 합니다. 그래서 환자에게는 노하우가 있는 척추전문의를 찾아 검진 받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이제 전문의의 종합적인 진단으로 목디스크의 병증의 부위, 근본적인 원인, 진행 정도 등이 파악됐다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통증완화는 물론 개인에 맞는 근본치료에 중점을 둬서 확실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