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관절 건강이 좋지 않다면 주의해야 할 음식들

관절 건강이 좋지 않다면 주의해야 할 음식들


나이가 들면 인체는 전반적으로 재생능력이 떨어지고 특히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서 뼈의 밀도도 줄어들게 됩니다. 뼈의 밀도가 낮아지게 되면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고 작은 사고로도 골절이나 관절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해야만 합니다. 칼슘은 우유, 치즈, 콩, 멸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D는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체내에서 합성이 되는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칼슘은 뼈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주의해서 먹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이 먹는다면 몸속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효과를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시는 게 좋겠죠.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나 커피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는 뼈 건강에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카페인은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등의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를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녹차나 홍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 성분이 풍부한 콩류나 육류

인은 세포막과 뼈 그리고 치아 등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하지만 과다 복용하게 되면 칼슘과 결합해 대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서로의 흡수율을 떨어트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인은 육류나 콩 두부 우유 계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들어있습니다.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지 않으려면 해당 식품과 칼슘의 비율을 1:1로 먹는 게 안전하고 몸에 좋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색 채소

녹색 채소는 각종 비타민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있어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골다공증 환자처럼 골밀도가 낮은 사람은 주의해서 드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칼슘과 흡착해 대변으로 내보내 칼슘의 흡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이 다량 포함된 짠 음식

한국인의 식단에는 국, 찌개, 김치 등 나트륨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이 빠지지 않죠. 짠 음식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과도 깊은 관계가 깊은데 관절 건강에도 좋지 않다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나트륨은 혈액 속에 있는 칼슘과 결합해 소변으로 배출시키게 만들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라면 싱겁게 드시는 식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골밀도가 낮거나 관절 건강이 좋지 않다면 평소 식습관이 어떤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식품들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단번에 끊기란 어렵습니다. 식사 시 적절한 양을 조절하고 커피 대신 물을 마시는 것처럼 대체식품을 찾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2-25 2층, 3호선 신사역 5번 출구에 위치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