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척추질환

허리 통증을 해소하는 목욕법


허리 통증에는 목욕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어떤 이유로 그럴까요? 목욕이 허리 통증에 좋은 이유와 요통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인 목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목욕이 허리 통증에 좋은 이유는?

목욕은 무엇보다도 따뜻한 물에 의한 혈액 순환 촉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요통의 큰 원인 중에는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근육의 결림도 있으므로 이러한 요통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물의 부력에 의해 허리의 부담이 경감되기 때문에 통증도 완화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목욕은 근육 피로에 의한 만성 요통에 효과적입니다.


욕조에 들어가서 가벼운 체조를 하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 후 스트레칭도 효과적입니다. 목욕 후에는 근육과 관절이 이완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몸이 부드럽게 근육을 풀어주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급성 요통으로 염증이 많이 생긴 경우에는 입욕은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온탕을 피하고 가볍게 샤워하는 정도가 좋습니다.


요통을 해소하는 목욕하는 방법

목욕은 일반적으로 허리에 좋은 개선 방법이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요통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목욕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40 ℃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명치 근처까지 몸을 담그고 10 ~ 30 분 정도 반신욕을 합니다.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자세는 뒤로 기대도록 합시다. 그러나 몸을 뒤로 기대면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는 분들은 허리에 가장 부담을 주지 않는 정좌로 앉는 것을 추천합니다.


얼굴에 땀이 나는 것이 목욕 시간의 기준이 되는데 만일 땀이 잘 나지 않는 경우는 물 온도를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45 ~ 50 ℃ 정도로 목욕물의 온도를 올려주면 더욱 혈액 순환이 촉진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욕조 안에서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병행하면 요통의 예방과 개선을 통해 효과적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주의해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 욕조의 가장자리를 손으로 잡고 허리에서 천천히 좌우로 비틀어 줍니다.

· 욕조의 가장자리를 손으로 잡거나 손바닥으로 욕조 바닥을 누르면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고 내리고를 반복해 줍니다. 이때 복근에 약간 힘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아픈 허리 부위를 손으로 지긋이 눌러주거나 아픈 부위를 천천히 주물러주는 마사지를 반복합니다.


목욕 후 주의 사항

목욕이 끝난 후에는 약간의 주의도 있습니다. 목욕 후에 바로 몸이 차가워지면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차가운 날씨에는 목욕 직후는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도록 방의 온도에 신경을 써주고 보온이 되는 옷을 입도록 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온수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분을 섭취해주면 탈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