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바로 알기!

   허리통증, 허리디스크로부터 탈출하자.   


깨지기 쉬운 물건을 포장할 때 주로 쓰는 ‘뽁뽁이’(에어캡)는 공기층이 있어 충격을 완화해주어 물건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도 척추를 보호하는 ‘뽁뽁이’가 있는데요. 척추 뼈마디 사이사이에 존재하는 말랑말랑한 조직인 디스크는 높은 탄력성을 가지고 있어 외부로부터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 척추를 보호하며, 척추 뼈끼리의 충돌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완충작용을 하는 디스크가 제 위치에서 벗어나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 요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디스크 역시 피부나 근육처럼 인체의 한 조직이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노화합니다. 디스크는 혈관을 가지고 있지 않는 ‘무혈조직’으로, 혈액이 공급되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그 노화의 속도 역시 현저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허리디스크는 평소 이렇다 할 증상이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요통이 아닌 대퇴부와 다리, 발을 따라 나타나는 좌골 신경통부터 시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에 알기 쉽지 않죠. 

노화로 인한 허리뼈의 퇴행 또는 허리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으로 오랫동안 척추 기능의 약화를 겪게 되고 척추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으로 진행돼야 통증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허리만 뻐근하고 묵직하다가 더 심해지면 허리가 결리고 엉덩이까지 뻐근해집니다. 만일 튀어나온 디스크나 터진 수핵이 척추신경을 압박하면 허벅지와 종아리, 발목, 발바닥, 발가락 끝까지 저리고 당기면서 시린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 신경을 심하게 압박하면 하반신이 마비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디스크로 인한 좌골 신경통은 한쪽 엉덩이와 다리에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또 요통은 서있거나 걸을 때 보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 허리를 구부릴 때마다 다리가 당기면서 더 심해집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는 올바른 선택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수술은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튀어나온 디스크만을 제거하는 것에 그치는데요.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면 당장 통증은 완화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수술로 제거한 부위의 디스크 막이나 주변부위가 약해져 조금만 무리해도 또다시 튀어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수술한다고 해서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효과적인 통증 치료는 물론 더 이상의 재발이 없도록 신경과 근육, 인대 등 척추주변조직 그리고 몸 전체를 근원적으로 강화하는 과학적이며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장형석한의원』의 비수술치료비법, 봉침치료  

봉침은 항염 효과가 뛰어난 꿀벌의 침을 이용해 디스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염을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침과 뜸, 부항의 세 가지 치료 효과가 시너지를 냅니다. 

치료점인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한방의 ‘침’ 효과를, 봉침을 맞게 되면 치료 부위가 2~3일 동안 가벼운 열감과 발적을 나타내 ‘뜸’ 효과를,봉독 속 용혈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이 어혈이 있는 부위의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으로 ‘부항’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봉침이 디스크에 좋은 것은 척추주위에 발생한 산화질소와 염증을 억제,신경 손상을 막고 재생시키는데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인데요. 

또 단1회의 시술로도 3~4일, 길게는 일주일 정도의 치료 효과를 나타내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인 치료법으로 통합니다. 봉침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모든 염증을 인체 스스로 이겨내도록 유도하는,일종의 면역체계 증강치료법입니다. 봉독의 주성분인 멜리틴과 아파민은 강력한 소염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침 요법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심한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데,특히 디스크와 퇴행성관절염 등에 효과가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