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증상 공부하기

허리디스크, 꼼꼼 상식 공부!

허리디스크의 증상, A to Z 파헤치기!



딱히 꼽을 수 있는 이유 없이 우울한 날 다들 있으시죠? 그런 날에는 나를 위한 자극제로 쓸쓸한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해요! 한동안 미뤄두었던 허리디스크에 대해 찾아보면서 멍해진 나를 되돌려 보면 어떨까요?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도록 허리디스크, 힘차게 시작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 요통

요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허리디스크도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허리디스크가 발생한 초기에 주로 요통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시간이 지나면 요통은 사라지고 다리에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도 흔합니다.허리디스크로 인한 요통 중에서 수핵이 중앙으로 탈출 된 경우에는 극심한 요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과 그 신경의 통로가 아픈 증상입니다. 좌골신경은 척추에서 엉덩이, 허벅지에서 발바닥까지 연결 된 길고 굵은 신경입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가 발생해 좌골신경을 압박하면 허리 뿐만 아니라 엉덩이를 포함한 다리 전체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저림이나 통증

허리에서 다리까지 저리거나 통증이 허리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한쪽 허벅지와 종아리 등 다리가 심하게 아픈 경우가 많고, 전기가 오듯 찌릿 찌릿 한 저림이나 통증을 느낍니다. 그 고통은 아주 강해서, 기침이나 재채기 만해도 심한 통증으로 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저림이나 통증의 범위는 탈출된 추간판 크기와 추간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 감각 장애

감각 장애는 간단하게 말하면 감각에 대한 반응이 둔해져 버리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좌우 다리의 감각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아픈 다리의 감각이 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허리의 감각 신경이 압박을 받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냉감

다리가 차갑게 느끼는 경우도 허리디스크의 증상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리에서 자율 신경이 압박되면 다리에 냉감이 느껴지고 혈색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양말을 신어도 왜 다리가 차갑게 느끼는라고 할 때는 허리디스크의 사인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근력 저하 

운동 신경이 압박 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근력 저하입니다. 발목, 발가락에 이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발목이 들어 올려지지 않아 슬리퍼가 자주 벗겨지는 증상이 생긴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근력 저하가 천천히 진행하면 허리와 다리의 통증이 오히려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줄어들면 낫고 있다고 생각해 근력 저하의 증상을 간과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력 저하는 허리디스크의 증상이 악화되고 있다는 뜻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소변 장애

심한 허리디스크 증상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허리디스크로 인해 척추신경이 심하게 압박되어 대소변 조절에 이상이 생긴 현상입니다.

 

◆ 의자에 앉는 것이 괴롭다.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도 의자에 앉아있는 것이 괴로운 것도 허리디스크의 자각 증상 중 하나입니다. 서 있을 때보다도 앉아 있을 때 체중 부하가 요추에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앉아 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허리디스크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어올리기 어렵다. 

이것은 허리디스크 여부를 쉽게 검사를 직접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누워있는 상태에서 한쪽 씩 다리를 올립니다. 통증 없이 70도 정도 올라가면 허리디스크의 의심은 적어집니다. 그러나 70도 미만에서 허리나 엉덩이, 다리 등에 통증이나 저림을 느낄 경우에는 허리디스크를 의심 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통증과 저림 증상 때문에 다리를 더 이상 위로 올릴 수 없게 됩니다.허리디스크의 초기 증상인 요통 증상을 중히 여기지 않아 방치하게 되면 심각하게는 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경각심을 가지고 내 몸을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스트레칭, 구석구석 알아보자!>

1) 디스크에 좋은 영향을 주는 스트레칭 방법 중 난도가 쉬운 것은 기지개 켜기입니다. 아침에 기상해서 편히 누운 채로 팔 다리 모두 기지개를 켜면 허리 근육이 풀리면서 몸도 개운해진답니다.

2) 앉아서 하기 좋은 스트레칭도 있어요.깍지를 낀 상태에서 손을 앞으로 미는 동작인데요. 이 동작은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며,꾸준히 몇 초씩만 운동하면 점점 허리가 펴지는 효과도 보실 수 있답니다.

3) 목을 이용한 스트레칭 동작으로도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뒷목을 잡아 좌우로 당겨주면 목에서 척추로 이어지는 근육이 이완돼 좋습니다.

4) 하반신 운동도 필요하겠죠? 허벅지 스트레칭은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키기에 적격인 운동입니다. 허벅지를 앞뒤로 자극해서 모든 하체 근육을 늘려주기 때문이에요. 꾸준히 하신다면 하체 균형이 잡히며 상체와 이어지는 허리도 교정할 수 있어요.

5) 끝으로 슈퍼맨 운동은 디스크 환자들이 재활운동으로 정말 많이 활용하는 동작입니다. 자세도 어렵지 않고, 척추기립근과 복근 발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에요.이때 팔다리가 아프지 않을 만큼만 들어올려야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답니다.

 

각종 척추디스크 질환, 함부로 수술하면 위험합니다. 


특허받은 치료법을 보유한 장형석한의원에서 수술없이 건강하게 치료하세요! 염증 제거는 물론 혈액순환 촉진 효과를 보유한 봉침요법! 장형석한의원은 국제학술지에도 등재된 검증된 이 봉침요법을 토대로 척추, 디스크, 협착증 등 여러 척추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최적의 치료를 선사합니다. 또한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장형석한의원만의 특허한약은 척추 질환의 근본 원인을 치유, 확실한 개선을 도와 드립니다.

 

척추수술/ 디스크수술 받기 전 반드시 받아야 하는 치료, 21년 경력을 보유한 장형석한의원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에 대한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에요! 혹시, 포스팅이 끝났다고 해서 그냥 나가기 버튼 누르는 건 아니죠? ^^제 블로그 둘러보시면서 허리디스크에 대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