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무릎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 관리하기


퇴행성관절염 관리하기


너무나 많은 관절염에 대한 정보가 넘쳐날 때, 어떤 정보를 믿어야 하는지 어려우신가요? 장형석한의원에서 퇴행성 관절염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생활습관,자세 교정하기

그릇된 생활 습관과 자세는 연령이 낮아도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될 수 있어요. 짝다리 혹은 다리 꼬아 앉기, 하이힐이나 키높이 신발의 꾸준한 착용은 관절과 연골에 상당한 무리를 주기 때문에 웬만하면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나친 다이어트 하지 않기

40대 이후 지나친 다이어트는 몸 안의 근골격계의 재생 속도가 늦어지고 약화된 관절과 연골의 회복을 어렵게 만들어 퇴행성 관절염으로 커지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과 더불어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 체중관리하기

과체중뿐 아니라 무리하게 하는 다이어트도 무릎 관절에 이롭지 않는 파급을 줍니다. 영양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며, 혹여라도 무릎 관절염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체중이 무릎 쪽에 실리는 동작들을 오랫동안 하게 될시엔 무릎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운동 전 충분하게 스트레칭을 하고, 운동 중 자세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 적당한 운동하기

노화에 따라 관절을 보호하고 지탱하는 근육량이 줄어들면 퇴행성 관절염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근육 운동으로 관절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무릎이 약한 사람은 무릎부분에 트러블이 가는 움직임은 피하는 점이 좋습니다. 가파른 경사를 오르는 등산이나 농구, 줄넘기 등이 무릎쪽에 무리한 영향을 줍니다.

또한 관절 부위의 심한 외상은 퇴행성 관절염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대 파열이나 근육 및 연골 손상 등 대부분 운동 선수에게 나타나는 형태로되도록 초반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휴식을 병행해야 합니다.


◀ 스트레칭하기

평소에 무릎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반복하면 관절염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의자에 양 다리를 올려서 무릎을 편 후, 발목을 세우고 윗몸을 앞으로 구부리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 도움이 되는 음식섭취

뼈와 연골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무릎 관절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등푸른 생선을 포함한 각종 야채, 잡곡 등이 좋은 음식이랍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출산 직후에는 몸 안에서 많은 칼슘과 철분이 배출됩니다. 이에 따라 골밀도가 빠른 속도로 약화되고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철분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칼슘이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