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테니스 엘보의 원인, 증상 및 치료


테니스 엘보란?

팔꿈치의 외측에 보면 다소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이 부위를 외상과라고 합니다. 이 외상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 것을 외상과염 또는 테니스 엘보라고 합니다.30~60세 연령에 흔하고, 그중에서도 40대의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주로 반복적으로 팔을 사용하는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또는 직접적으로 외상과 부위를 부딪혀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테니스, 골프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 잘 생기지만 가정주부와 같이 팔을 많이 사용하거나 나사를 돌리고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도장공 같은 직업군에서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

주로 외상과 주위와 외상과와 가까운 팔의 근육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먹을 쥐는 동작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고 가방이나 물건을 들고 있을 때도 통증을 느낍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팔을 완전히 펴려고 할 때 통증이 증가해 심지어는 팔을 펴지 못하고 구부린 채로만 생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진단

테니스 엘보가 있는 경우에 외상과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팔을 펴고 주먹을 쥔 상태에서 검사자가 주먹 아래로 힘을 주면서 저항하게 했을 때 외상과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테니스 엘보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치료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과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외상과 주위에 따뜻한 찜질과 마사지를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법으로는 침술, 봉침, 한약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힘줄의 파열을 조장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테니스엘보#테니스엘보우#엘보#골프엘보#팔꿈치통증#팔꿈치엘보#주관절#봉침#재생고#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