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테니스 엘보의 원인, 증상 및 치료

테니스 엘보의 원인, 증상 및 치료



※ 테니스 엘보란?

팔꿈치의 외측에 보면 다소 튀어나온 뼈가 있는데 이 부위를 외상과라고 합니다. 이 외상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 것을 외상과염 또는 테니스 엘보라고 합니다. 30~60세 연령에 흔하고, 그중에서도 40대의 발생률이 가장 높습니다. 주로 반복적으로 팔을 사용하는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또는 직접적으로 외상과 부위를 부딪혀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테니스, 골프 등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 잘 생기지만 가정주부로 팔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와 나사를 돌리고 벽에 페이트를 칠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도 잘 발생합니다.


※ 테니스 엘보의 증상은?

주로 외상과 주위와 외상과와 가까운 팔의 근육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먹을 쥐는 동작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고 가방이나 물건을 들고 있을 때도 통증을 느낍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팔을 완전히 펴려고 할때 통증이 증가되고 심지어는 팔을 펴지 못하고 구부린 채로만 생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테니스 엘보의 진단은?

테니스 엘보가 있는 경우에 외상과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팔을 펴고 주먹을 쥔 상태에서 검사자가 주먹 아래로 힘을 주면서 저항하게 했을 때 외상과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테니스 엘보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 테니스 엘보의 치료는?

통증을 유발하는 동작과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외상과 주위에 따뜻한 찜질과 마사지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법으로는 침술, 봉침, 한약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힘줄의 파열을 조장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