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족저근막염] 발바닥통증, 발뒤꿈치통증 더 이상 방치하지말자.

 

- "빙판길이라 미끄러질까봐 낮은 신발만 신고 다녔는데, 왜 발바닥이 아플까요?”  

- "조금 쉬면 괜찮아지려니 했는데, 아침에 첫 발을 내딛기가 무서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요.”  

 

우리 몸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겨울! 계속되는 강추위에 척추, 관절 통증도 더욱 심해지는데요.

오장육부의 축소판, 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근육에 유연성이 떨어져 부상도 잦을 뿐 아니라 족저근막염의 발생 가능성도 높습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해 발가락뼈에 붙어있는 질기고 단단한 막으로 발바닥이 바닥에 닿을 때 완충작용을 하면서 발뿐만 아니라 무릎과 허리까지도 보호합니다.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하고 아치(발바닥의 움푹 파인 부분)를 받쳐주는 발바닥의 보호막이라 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족저근막염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내딛을 때,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발꿈치와 발바닥 가운데에 통증이 심하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의 구조상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이거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인 경우, 종아리 근육 또는 아킬레스건이 뻣뻣하면 발생할 경우가 높습니다.

또한 굽이 높은 하이힐, 바닥이 지나치게 평평한 플랫슈즈와 어그부츠를 자주 착용하는 여성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달리기, 마라톤, 축구 등의 스포츠도 족저근막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통증이 생겼다가 다시 괜찮아지게 되는 과정이 반복되어 방치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보행시, 뒤꿈치를 땅에 딛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참기 힘든 발바닥, 발뒤꿈치 통증! 어떻게 치료할까요?

   

장형석한의원의 족저근막염치료

   

          ◈ 봉침요법 : 정제된 벌독을 혈자리에 주입, 족저근막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

          ◈ 약침요법 : 정제된 한약물을 혈자리에 주입,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

          ◈ 전침치료 : 침을 놓은 자리에 전류를 흘려 보내 진통작용

          ◈ 한약치료 : 족저근막 손상으로 인한 노폐물 제거와 진액보충, 족저근막 복구와 재발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