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한의원]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들

 

 


안녕하세요. 허리디스크한의원 장형석한의원입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고 튼튼한 척추를 만들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는 바로 칼슘입니다. 칼슘함량이 풍부하고 허리디스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허리디스크 치료 한의원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칼슘함량이 높은 음식

 

 

칼슘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유, 뼈째 먹는 생선, 콩 등이 있습니다.

 

 

첫째, 우유

 

우류 200cc에는 210mg의 칼슘이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 한 두잔의 우유만 마셔도 충분한 칼슘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유나 유제품의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복부팽만감을 느끼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런 증상이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소량만 섭취하고 식사 시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에 함유된 칼슘섭취 주의 사항 

일일 2500mg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소변으로 배출되며 배출되는 칼슘이 많아지면 신장 결성을 유발하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둘째, 뼈째 먹는 생선

 

뼈째 먹는 생선 중 멸치는 15g당 137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한끼 식사 때 마다 한 숟가락의 멸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137mg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삼시세끼마다 멸치를 챙겨 먹는다면 하루에 필요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뱅어포 역시 1장(8g) 당 78mg의 칼슘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이라면 멸치와 뱅어포와 같이 뼈째 먹는 생선을 적절히 섞어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사골과 도가니

 

소의 사골과 도가니는 퇴행성 척추질환이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사골의 경우에 양질의 콜라겐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칼슘 공급원으로 손꼽히는 건강식입니다.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고 고영양식품인 사골은 허리디스크 수술 후 원기 회복 시 좋은 음식입니다.


도가니는 소의 물렁뼈를 말하며 우리 몸의 연골, 디스크와 비슷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도가니에는 아교단백질이라는 물질이 많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좋고 골다공증과 관절염,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사골과 함께 허리디스크 수술 뒤 회복시에 복용하면 좋은 음식입니다.

 

 

그 외에도 미역(70g 당 64mg), 두부 (80g/3~4토막 당 100mg), 체다 치즈 (20g/1장 당 148mg) 등도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환자라면 적절한 식단을 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허리디스크한의원 장형석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 정보였습니다.

 

 

 

 

 

 

 

 

 

 허리디스크한의원 장형석한의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