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척추질환

일자목과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들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일자목과 목디스크는 좋은 생활습관을 들이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자목과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일자목 증후군 예방방법


◀ 좋은 자세 유지하기

먼저 일자목 증후군은 평소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책을 볼 때는 독서대 위에 놓고 읽고 스마트폰도 거치대를 사용하는 것이 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평소 몸의 불균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세를 안하는 것이 일자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좋은데요. 짝다리로 서거나 양반다리로 앉는 자세는 일자목 증후군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낮은 베개사용하기

잠을 잘 때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일자목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높은 베개와 엎드려 자는 것은 경추 관절에 좋지 않기 때문에 삼가해 주세요.


◀ 헤드레스트를 적당한 높이로 고정하기

일자목 증후군은 자가용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 굉장히 흔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운전할 때는 뒤통수가 닿는 헤드레스트를 적당한 높이로 고정시켜 뒷목을 받쳐주는 자세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 스트레칭하기

한시간 정도 스트레칭 시간을 따로 갖는 것이 바람직한데요.팔을 깍지 낀 채로 위로 쭉 뻗어 올리거나 어깨를 가볍게 털어주는 것만으로도 일자목 증후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예방방법


◀ 교정 스트레칭하기

목을 앞으로 내밀면 내밀수록 목과 어깨에 긴장을 주는데요. 원래 거북목이라면 앞으로 나온 목을 지속적으로 뒤쪽으로 빼주고, 교정 스트레칭을 습관처럼 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가 끝나면 자기 전 잠자리에서 목과 어깨 주변을 스트레칭 해주면 좋습니다. 목과 그 근처의 근육이 강화되면 경추를 똑바로 잡아주어, 목 디스크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하기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추간판과 척추가 닫는 종판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증진 시키기 때문에 목 디스크를 피할 수 있는 적절한 습관입니다.


◀ 건강한 식습관 가지기

식습관에 신경을 쓰시는 것도 좋은데요. 평소 식단에서 육류를 배제하고, 칼슘이 많은 음식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 기능성 베개 사용하기

실생활에서 목 부근이 볼록하고, 머리 부분이 오목한 목을 받쳐주는 기능성 베개를 베고 잘수록 자는 동안 목 부분의 근육을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주변 근육에 뭉친 피로와 긴장을 풀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