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목디스크

목 디스크 예방하는 목 피로 해소법

뻣뻣한 뒷목. 주무르고 두르리고... 목 디스크 예방하는 목 피로 해소법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책을 볼 경우에 목이 뻣뻣해지고 뒷 머리가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같은 자세로 오래동안 있었기 때문에, 목 주위 근육에 무리가 가서 머리로 향하는 혈관의 혈액순환에 문제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를 '항강통'이라 하는데요, 뒷덜미가 뻣뻣해지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뒷목이 굳어지면서 고개를 숙일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있어 매우 괴롭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타박상으로 인해 생길 수 있고, 고혈압이 있어나, 잠을 잘 못잤을 때, 과로 했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발병 원인 입니다.

  

이렇게 목이 뻣뻣해지고, 목에 통증이 생기면 손으로 목을 두드리기고 합니다.

 

그러나 몸이 피곤할 때는 뼈를 지탱해주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못 두드렸다가는 목 뼈에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목이 뻣뻣하다고 느껴질 때는 손으로 목을 두드리기 보다는 목을 이완시켜주는 동작을 하거나, 목 주위 경혈자리를 자극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제때 목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도 될 수 있습니다.


[근육이완]
* 목 뒤의 근육을 풀기 위해서는 고개를 가볍게 뒤로 젖힌다.
* 의자에 앉은 경우:
- 엉덩이를 깊숙이 넣고 등을 등받이에 바짝 기댄 다음 팔을 늘어뜨린다.
- 이 상태에서 목을 자연스럽게 뒤로 떨어뜨리고 2분간 유지한다.


[지압법]
* 목과 어깨가 모두 아플땐 경정혈을 눌러주면 좋다.
* 경정혈: 양손을 아래로 축 늘어뜨린 상태에서 등 뒤쪽 겨드랑이에서 위쪽으로 엄지속가락 굵기 만큼 떨어진 곳에 좌우 하나씩 자리한다.

이곳을 손가락 끝으로 지그시 눌러주거나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면 통증이 훨씬 줄어든다.


[한방차]
뒷목이 뻣뻣할 때 효과가 좋은 칡뿌리 12g과 어깨 결림을 풀어주는 계지(계피나무 가지) 8g을 물 500cc와 함께 은근한 불에 달인다.
한 시간 정도 달인 후 커피 잔으로 한 잔씩 아침 저녁으로 마신다.


[목욕]
귀 뒷 부분부터 어깨까지 데지 않을 정도의 뜨거운 물을 흘려주면 목과 어깨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피로가 풀린다.
온탕에서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너무 뜨거운 열탕은 오히려 근육을 긴장하게 하므로 38℃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