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마디마디 아픈 관절통의 원인과 대처법

마디마디 아픈 관절통의 원인과 대처법

몸의 마디마디가 아프다는 경험은 중장년층에서 특히 많습니다.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관절의 마디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위일까요. 관절 통증이 일어나기 쉬운 부위를 소개 한 후 통증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 무릎 통증

자리에서 앉았다가 일어날 때나 계단 오르내리는 동작에서 무릎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붓고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거나 완전히 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연골이 약해지고 닳아지면서 관절에 변형이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이 의심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에 의한 것 외에도 비만을 가진 사람이나 'O'자 다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일어나기 쉬운 질병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의심되는 경우는 다리의 근력을 강화하거나 따뜻한 찜질 등을 우선 시행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엉덩이 통증

엉덩이 쪽에 있는 관절을 고관절이라고 하는데 고관절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에 생기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는 오십견처럼 고관절이 굳어지는 '고관절 구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이 생긴 경우에는 고관절에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이 굳어져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동작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어 양반다리가 잘 안되고 심해지면 절름 걸이로 걷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비만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고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스트레칭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발가락 통증

어느 날 갑자기 발이 심하게 아프고 부으면서 열감이 생기고 붉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이 아픈 경우가 많고,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이 증상은 과식, 음주, 스트레스 등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생기는 '통풍성 관절염'이 의심됩니다. 통풍에 의한 관절염 증상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도 있지만, 방치하면 만성화, 신장 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을 재검토해서 교정하고 평소에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손가락 통증

아침 일어났을 때 손이 뻣뻣하고 마디마디가 아프면서 물건을 잡으려 할 때 힘이 들어 가지 않는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기능의 이상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관절의 염증성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 악화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져서 누워서 생활해야 하는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즉시 전문의를 진찰을 받고 질병의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의 통증이 일어나기 쉬운 부위는 손, 발, 무릎, 고관절 등 다양합니다. 각각의 부위에서 발생하기 쉬운 증상과 원인이 되는 병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인 경우에는 빨리 대처해서 병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