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봉독 전성시대?’ 허리디스크에도 효과만점 [허리디스크병원/봉침]

 

  

『봉침요법이란 벌의 독을 추출 정제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봉침요법은 봉독요법·벌침요법이라고도 한다. 정제한 벌의 독을 경혈에 주입함으로써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질병을 치료한다. 현대에 들어와 대체의학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나 본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히포크라테스는 ‘신비의 의학’이라고 하였으며, ‘코란’에는 벌꿀과 함께 인체에 아주 이로운 것이라는 내용이 나온다. 염증성 계통의 질병과 통증성 계통의 질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특히 페니실린의 1,000배나 되는 소염작용을 하고 청혈 용혈작용, 신경부활 작용, 살균작용, 조직의 생성 및 파괴 작용의 효능을 지닌다. 여드름이나 가벼운 화상, 무좀, 검버섯, 기미, 주근깨, 잔주름, 탈모 등의 증상  과 불치병으로 알려진 버거병의 치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네이버 백과사전> 중에서

 

 

 

 

요즘 여성들 사이에서 최고로 인기를 끌고 있는 화장품을 아시나요? 바로 ‘봉독 화장품’이라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봉독이란 벌의 독을 말하는 것이죠.

 

봉독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화장품뿐만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돼지의 항생제로 봉독이 매우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져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이밖에도 여드름 등 다양한 치료제로 활용되고 있는 봉독은 그야말로 최고의 전성기입니다.

특히 봉독은 허리디스크, 관절염 등에도 효과적인 치료요법으로 사용되는데요. 일명 ‘봉침’이라 불리는 봉독을 이용한 침으로 알려지며, 척추관절 치료분야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선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봉침은 천연의 봉독을 정제하여 인체에 유효한 40여가지 봉독 성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제한 봉독은 생리식염수에 희석하여 주사기를 통해 허리 통증 부위나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뤄집니다.  

 

즉, 인체에 유해한 반응을 일으키는 봉독의 성분들은 완벽하게 제거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봉독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 치료제여서 장기간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인체에 큰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특히 봉침은 항염 효과가 뛰어난 꿀벌의 침을 이용해 디스크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염을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이것은 침과 뜸, 부항의 세 가지 치료 효과로 엄청난 시너지를 냅니다.

치료점인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한방의 ‘침’ 효과를, 봉침을 맞게 되면 치료 부위가 2~3일 동안 가벼운 열감과 발적을 나타내 ‘뜸’ 효과를, 봉독 속 용혈작용을 나타내는 성분이 어혈이 있는 부위의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으로 ‘부항’의 효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봉침이 탁월한 효능을 갖는 것은 꿀벌 중에서도 일벌에서 추출하는 봉독액이 페니실린의 1,000배나 되는 소염작용을 하고 청혈 및 용혈, 신경부활, 살균, 조직의 생성 및 파괴 작용의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면역 체계에 영향을 주어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신경계의 흥분을 조절하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그러나 봉침은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더욱 안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봉독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시술 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안전한 시설과 장비를 갖춘 디스크전문한의원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척추디스크 전문의에게 면밀한 사전 검진을 받고 치료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따져본 다음 이뤄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봉침은 환자의 체질이나 상태에 따라 주입량과 농도를 조절하는데 보통 일주일에 1~2회 정도 시술하며 치료횟수에 비례해 봉독 양도 조금씩 증량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경증의 질환의 경우 5회 미만의 치료로도 많이 좋아지고 만성으로 진행한 질환에는 20회 정도의 치료를 받으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장형석박사(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