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허리디스크

잘못된 민간요법, 허리건강엔 오히려 ‘독’


모든 병이 마찬가지겠지만 허리 역시 잘못된 민간요법으로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허리디스크의 치료시기를 놓치신 분들 중 대부분은 잘못된 초기대처, 민간요법에 지나친 의존을 하여 악화되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민간요법이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체질에 맞게 정확한 민간요법을 해야 효과가 있는데, 대부분 잘못된 민간요법으로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네’인데요. 많은 분들이 지네를 먹으면 허리통증이 씻은 듯 낫는다고 알고 계신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굉장히 잘못된 방법이에요.


허리 통증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단순히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지네를 먹어 치료를 하면 안 된다는 거죠. 즉, 척추가 비틀어져서 허리가 아플 수도 있고 단순히 근육이 긴장해서 아플 수도 있는데 그냥 ‘아프다’라는 통칭으로 지네를 먹으면 위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병에는 인과관계가 중요한데, 무조건 아프다는 이유만으로 지네를 맹신하고 복용해서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령 허리 통증이 오랜 시간 허리를 숙이고 일해서 얻은 통증일 수도 있고, 넘어지거나 부딪혀 생긴 통증일 수도 있겠죠. 또 척추에는 아무 이상이 없으나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고, 반대로 허리에 문제가 있음에도 전혀 자각증세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통증 역시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 아픈 사람, 쑤시고 결리는 사람, 끊어질 듯 아픈 사람 등 제각각입니다.

 

그런데 민간요법은 이런 개인차를 염두에 두지 않고 일반적인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전해져 온 것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지네가 정말 효과가 있긴 한 걸까요? ‘지네’가 효력을 발휘하는 것은 ‘허리를 삐끗’했을 때입니다. 허리를 삐었다는 것은 일종의 ‘어혈’이 생겼다는 것인데, 지네는 어혈을 푸는 작용을 하므로 이럴 경우 지네를 복용하게 되면 허리 통증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나 기타 척추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지네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겠죠.

 

척추전문의인 장형석 박사(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 원장)은 “민간요법은 어디까지나 심리적인 효과일 뿐이다. 실제 효과가 없는 민간요법을 너무 맹신한 나머지 실제 치료효과는 염두에 두지 않고 민간요법에만 매달리다가는 병을 악화시킬 우려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민간요법이 무조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자신의 병과 상태에 정확히 맞는 민간요법을 한다면 큰 문제는 없겠죠. 그러나 민간요법은 치료를 기대하기엔 어려움이 큽니다. 보조적인 수단일 뿐이니까요. 그리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 하면 자칫 병을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민간요법을 하셔서 치료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글 : 장형석 박사(장형석한의원 척추관절센터 원장 /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