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손가락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경우는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들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사이에 있는 연골이 닳고 점차 뼈도 변형이 되면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50대 이후의 연령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도시에서 손의 사용이 적은 경우인데도 이 질환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 질환으로 관절의 활막에 염증이 생겨 결국 관절에 변형과 파괴가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20~40대의 연령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비해서 관절의 변형이 더 심각하게 진행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의 끝마디 관절에서 염증이 최초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진행이 되면 중간 마디와 그 이하 마디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중간 마디나 그 이하 마디에서 염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손가락 끝마디는 먼저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드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한 쪽 손에서 관절염이 먼저 생기는 경우가 많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양손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신 면역의 감소로 만성 피로, 체중 감소, 미열 등의 증상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염의 검사


혈액검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 류마티스 인자의 검출, 염증 수치의 상승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이러한 인자나 수치의 변동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는 관절의 파괴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관절연골 간격의 감소와 골극(뼈가시)이 보일 수 있습니다.


◆ 손가락 관절염의 치료법


손가락에 관절염이 생긴 경우에는 손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 들기, 수건 비틀어 짜기, 타이핑하기, 손을 사용한 운동 등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뜻한 찜질이 도움이 되므로 따뜻한 물에 손을 자주 담그거나, 파라핀을 이용한 파라핀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수술 치료로는 침술, 봉침, 한약 치료가 염증과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손상과 파괴를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치료는 위, 간, 신장장애를 초래하고 힘줄의 파열과 관절 파괴로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