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입니다.
목디스크 통증을 줄여주는 자가치료법
우리의 목과 어깨는 무거운 머리와 팔을 지탱하며 하루 종일 고달픈 노동에 시달려야 합니다. 이러한 목과 어깨에 통증이 찾아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통증에서 만성적인 통증, 단순한 목통증에서 퇴행성 변화에 의한 경추 관련 증상까지 어떤 경우이든 목과 어깨의 통증은 참을수록 심해지고 치료도 어려워집니다.
목과 어깨에 통증을 느낀다는 것은 몸속의 기혈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노폐물은 쌓이게 되고, 쌓인 노폐물은 또 다시 더 많은 통증과 새로운 증상을 만들어 냅니다. 단순 목톡증에서 목디스크로 진화하고, 목디스크에서 복합적인 질환도 함께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통증을 빨리 개선하지 않으면 우리 몸속에서 더 넓고 깊게 퍼져나갑니다.
이처럼 통증의 악순환을 미리 알고 빨리 대처하는 것만이 경추질환에서 벗어나는 첫번째 철칙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말하는 목디스크 통증을 줄이는 자가치료법은 우선 통증의 원인인 기혈순환을 회복시켜 주어야 하는데 기혈순환을 회복시키려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은 일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익히 알고 사용하는 것으로써 매우 보편화된 방식들인데 이것은 흔히 민간요법이라고 알려진 자가치료법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목통증을 줄이고 치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목디스크 통증이 심할 때 가정에서도 손쉽게 대처할 수 있는 자가 치료 요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정과 휴식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말하는 첫번째로 목디스크의 통증에는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우리의 몸은 휴식을 취함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고 몸을 이완시킵니다. 그간 통증으로 인해 긴장되었던 몸을 풀어주면서 환자의 고통이나 부감담을 덜어내도록 합니다. 하지만 앉아서 쉬는 것은 중력으로부터 받는 압박이 크기 때문에 디스크의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앉아있는 것보다는 오히려 서서 쉬는 편이 나으며 목디스크 환자의 경우는 침상에 누워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쉬는 동안 하루 종일 누워 있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잘 쉬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랜 시간 누워있으면 그 역시 근골계의 약화를 가져옵니다. 그러므로 통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으면 통증에 따라 활동량을 늘려가며 가벼운 일상을 하거나 움직여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스트레스 줄이기
우리의 정신과 육체는 신경을 통하여 연결되어 있어 서로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가 화를 내거나 짜증낼 때,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이 교란되어 교감신경을 긴장상태로 만듭니다. 긴장된 교감신경은 곧바로 근 긴장을 동반하기 떄문에 어꺠 결림이나 통증, 두통 등을 유방하고 기존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말하는 목디스크의 통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의 여유를 되찾는 것입니니다.
환자 스스로 완치에 대한 확신을 갖고, 불안을 해소하여 심리적 안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숙면
숙면의 중요성은 안정과 휴식, 스트레스 해소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피로회복입니다. 수면 중의 모든 신체기관은 휴식상태에 돌입하고 그 날에 축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근육 및 신체의 이완과 더불어 마음에 평안을 줍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장애를 겪으면 집중력 저하, 체력의 급격한 손실,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저하시켜 질병의 감염을 촉진시킵니다.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말하는 건강한 수면은 늦어도 저녁 11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고 7~8시간 정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침구의 사용
침구는 침상안정과 숙면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침대와 베개의 사용은 몸의 균형과 경추곡선을 바르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의 긴장을 덜어주고, 경추의 커브를 유지할 수 있어 통증 완화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침대를 선택할 때에는 너무 무르거나 딱딱하지 않는 정도로, 누웠을 때 편한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특히 목디스크 환자에게 있어 베개는 매우 중요한 의미입니다. 디스크 환자의 대개 누워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머리를 안정적으로 두고 목의 형태를 유지하여 통증을 줄여주는 이상적인 베개가 필요합니다.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베개는 우리 목의 C커브를 유지시켜주고 목뼈의 간격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회복 및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마사지와 지압
몸이 아프거나 결릴 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아픈 부위로 손이 먼저 갑니다. 아픈 부위를 주무르고 두드려서 자극하고 나면 개운하고 통증이 풀리는 느낌을 받는데 딱딱하게 뭉친 근육이 풀려 혈액순환 장애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마사지와 지압은 경직된 근육을 물리적인 힘으로 부드럽게 이온시켜줌으로써 한 곳에 정체된 기혈의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리하여 노쳬물이 배출되면서 인체 내 산소공급고 면역기능을 높여 통증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 찜질과 반신욕
찜질과 반신욕의 효능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온찜질과 반신욕으로 혈관을 확장하여 통증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근육이완과 통증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은 반신욕의 경우 긴장해소와 피로회복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습관화하기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찜질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냉찜질과 온찜질로 나뉘며, 그 효과에 커다란 차이점이 있습니다. 냉찜질의 경우 차가운 기운이 세포 내 대사 작용을 늦추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손상으로 인한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히고 내부의 출혈을 감소시켜주는데 탁월합니다. 혈관이 터져 지혈이 필요하거나, 심한 외상과 인대나 근육의 파열로 혈관이 손상돼 멍들고 붓고 열나고 아플 경우, 하루 정도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온찜질이 유용합니다.
■ 피부에 붙이는 습포제
몸이 쑤시고 결리면 제일 먼저 찾게 되는 것이 습포제입니다. 흔히 파스라고 부르는 것인데, 붙이고 있으면 차갑다고 느끼는 것과 뜨끈뜨끈 하다고 느끼는 것 두 종류가 있습니다.
냉감 타입의 파스는 멘톨이라는 물질로 인해 특유의 향과 청량감으로 통증을 약하게 합니다. 냉찜질과는 달리 실제로 차갑게 하는 것이 목적은 아닙니다. 온감 타입의 파스는 캅사이신 성분이 통증 부위를 덥혀 실제로도 온찜질 효과를 줍니다. 피부혈관을 넓혀주기 때문에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목디스크 통증을 줄여주는 자가치료법이였습니다^^
목디스크치료 장형석한의원 바로가기
'척추디스크센터 > 목디스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치료] 목디스크 치유법은 몸 안에 있다 (0) | 2014.12.01 |
---|---|
목디스크를 부르는 위험한 놀이 - 롤러코스터, 어깨동무, 무등태우기 (0) | 2014.12.01 |
목디스크치료 :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습관 (0) | 2014.11.27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0) | 2014.11.27 |
[목디스크치료] 목디스크의 이학적 검사, 영상의료기기를 통한 검사 (0) | 2014.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