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관절질환

관절에 도움이 되는 식품

관절질환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증상이 빨리 완화됩니다.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처럼 좋은 음식은 약과 같은 효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평소 즐겨먹는 음식이 관절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호흡을 통해 들어온 산소는 여러 대사과정을 거치는 과정 중 산화력이 강한 산소로 변합니다. 일부는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병원체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반면 일부는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대사과정 중 과잉생산됩니다. 이렇게 과잉생산된 산소는 활성산소로써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킵니다. 다시 말해 관절을 파괴하기도 하고 노화, 심장질환, 퇴행성 질환, 암 등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를 제거하고 방지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관절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방지하는 음식은 '항산화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는 몸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관절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관절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들로 그 종류와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A
붉은빛이 나는 야채, 녹황색 야채에 많고 간, 칠면조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강력한 산화작용을 하며 무릎 조직 유지 및 골격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
현미, 잡곡에 풍부하고 독특한 냄새가 나는 파, 마늘, 부추와 같은 향신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위 식품들은 피로회복이나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특히 관절통에 효과적인데 부기를 감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치료를 돕습니다.

비타민C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 야채, 감자 등에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특히 감자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3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고 1개 섭취만으로도 성인 하루 비타민C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뼈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 물질입니다. 참치나 연어, 정어리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노른자나 버섯 등에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비타민D는 식품섭취를 통해서도 흡수가 가능하지만 일광욕을 자주 하는 것도 비타민D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관절에 좋다고 특정 음식을 다량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평소 관절 건강을 위해서 야채류나 샐러드는 하루 한 접시, 육류보다는 가급적 어패류의 동물성식품을 섭취하고 호두, 잣, 아몬드와 같은 필수지방산 식품은 매일 조금씩 먹도록 합니다.  관절은 한번 좋아지지 않으면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관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서 관절 건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